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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Review/후니의 Cisco networking

후니의 쉽게쓴 Cisco Networking (Part 01, 02) 정리!

서론

  네트워크에 관한 공부를 시작하기 위해 후니의 Cisco Networking 이란 책을 사게 되었다. 지금부터 천천히 이 책에서 얻은 내용들을 이 블로그에 정리 할건데 먼저 Part 02에서는 간단한 용어들을 알려주며 흥미를 유발해주는듯 했다!


Networking

  초기에 컴퓨터 자원의 공유를 위해 장비를 통해 연결된 것이 시초로, 현재에는 여러 네트워크들이 구축되어 라우터를 통해 서로 정보 및 자원을 공유하도록 연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네트워크의 사용범위에 따라 다른 이름들!

  Internet(=인터넷)

    TCP/IP Protocol을 사용하는 Inter(국제적인) 하게 묶인 네트워크

  Intranet(=인트라넷)

    Internet과 달리 Intra(내부의) 하게 묶인 네트워크로 특정 사람들에게만 사용이 허가된 네트워크

  Extranet(=엑스트라넷)

    Intranet을 좀 더 확장하여 특정 소속만이 사용할 수 있는 Intranet에서 협력관계에 놓인 사람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한 네트워크


네트워크를 만드는 방법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LAN(Local Area Network)

    한정된 공간에서의 Network ex) PC방 및 사무실에서의 Network

  WAN(Wide Area Network)

    멀리 떨어진 지역을 연결한 Network ex) 인터넷 접속을 통한 Network

 

  Ethernet(=이더넷)

    CSMA/CD Protocol을 사용하는 특징을 지닌 네트워크를 만드는 방법

      CSMA Protocol의 특징

      ① 현재 네트워크상에 통신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확인(=캐리어(네트워크상에 나타나는 신호)가 있는지 감지)

      ② 만약 캐리어가 감지된다면 해당 통신이 끝날때까지 대기

      ③ 캐리어가 감지되지 않는다면 무조건 자신의 데이터를 네트워크상에 전송

      ④ 만약 2개 이상의 PC 혹은 서버가 이러한 데이터를 전송한다면(=Multiple Access(다중접근)) Collision 발생

      ⑤ 따라서 Ethernet은 Collision이 발생하지 않았는지 점검(=Collision Detection이 있는지 확인)

      ⑥ Collision이 발생했다면 데이터를 실어보낸 PC들은 랜덤한 시간동안 기다린 후 다시 데이터 전송

      ⑦ 만약 계속하여 Collision 발생 시 데이터 전송을 포기

      -> CSMA/CD Protocol을 사용하는 Ethernet은 이러한 Collision이 자연스러워 랜덤한 시간동안 기다렸다 통신을

          시도하는것이 특징이다!

  TokenRing(=토큰링)

    Token을 가진, 즉 Token이란 특권을 가진 PC만이 데이터를 실어 보낼 수 있는 네트워크 방식

    이러한 경우에는 Token을 가진 PC만이 데이터를 보낼 수 있으므로 Collision이 발생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지만, 

    Token을 받을때까지 데이터를 보낼 수 없다는 단점또한 있는것을 특징으로 한다!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필요한 부분? 케이블!

  통신 케이블

    UTP(Unshielded Twisted-Pair) 케이블

      감싸져 있지 않은 꼬인 한쌍을 가진 케이블

    STP(Shielded Twisted-Pair) 케이블

      케이블의 주위를 절연체로 감싸 만든 케이블, UTP에 비해 좀 더 비싸고 전파방해를 줄여 성능이 좋다


컴퓨터가 네트워크상에서 서로를 구분하기 위해 필요한 것? Mac주소!

  Mac(Media Access Control)주소

    서로를 구분할 수 있게 해주는 유일한 주소 

그렇다면 이러한 Mac주소를 이용해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하는 방식은 무엇이 있을까?

  Unicast(유니캐스트)

    하나의 Network 목적지에 one-to-one 방식으로 메세지를 전송하는 방식

  Broadcast(브로드캐스트)

    로컬 LAN(라우터에 의해 구분된 공간)에 붙어 있는 모든 네트워크 장비들에게 보내는 통신

  Multicast(멀티캐스트)

    보내고자하는 그룹에 속해있는 사람들에게만 선택적으로, 한번에 보낼 수 있는 특징을 지닌 통신

혹시 OSI 7 Layer라고 들어 봤어?

  OSI 7 Layer

    ISO에서 만든 통신이 일어나는 과정을 7단계의 층으로 구분한 것

      Application Layer

      ⊙Presentation Layer

      ⊙Session Layer

      ⊙Transport Layer

      ⊙Network Layer

      ⊙Data Link Layer

      ⊙Physical Layer

      ->두 PC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이러한 각 층에서 헤더(=각 계층별로 관리하는 여러 가지 관리 사항)이             붙어 데이터의 크기가 아래층에 갈수록 조금씩 더 붙어 이동하게 된다.

컴퓨터끼리 서로 통신하기 위해 꼭 필요한 통신 규약! Protocol!

  Protocol(프로토콜)

    컴퓨터끼리 서로 통신하기 위해 필요한 통신방식에 대한 약속으로 Protocol이 같아야 통신이 가능하다.

      TCP/IP: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

      IPX: InterNetworking Protocol로 잘 알려져 있고, 인터넷의 등장과 TCP/IP로 인해 쇠퇴한 프로토콜

      AppleTalk: 매틴코시들이 서로 간의 통신을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본격적인 네트워크 공부에 앞서 간단한 용어들 및 자주 접해본 단어들을 정리해보았는데, 어디서 들어본듯한 용어들이 자주나와 흥미가 더 해진다:-)